현대중공업, 지주회사 체제 전환 ´신호탄´

현대중공업이 현대로보틱스를 설립한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공식 선언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말 현대로보틱스를 중심으로 현대일렉트릭 등 6개의 독립법인으로 회사를 쪼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지주사 전환을 매듭짓기 위해서는 지분 정리 작업을 마무리해야 하는데 현대로보틱스가 지주사가 되면서 복잡해지는 순환 출자 고리를 끊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한편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자산 규모가 5조원이 넘는 기업집단 소속회사에서는 추가 계열 출자를 할 수 없다.

포항시, 동성조선 200억원 투자유치

경북 포항시는 19일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해종 시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성조선과 200억원 규모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동성조선은 이번 투자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영일만 제2일반산업단지(1만2577㎡)에 200억을 투자해 중·소형 선박제작 공장을 건설하고 70여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또 동성조선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영일만 배후단지에 위치한 NK중공업과 합작으로 러시아 사할린 정부에서 발주한 어업용 선박 36척 제작을 수주해 선박 본체는 동성조선이 제작하고 내부 엔진 등 기계설비는 NK중공업이 마무리할 예정이다.

최근 러시아는 지구온난화로 사할린 해역의 포획 어종 변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관계로 어업선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어서 향후 추가 수주 전망도 높은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이번 투자양해각서 체결로 그 동안 분진과 소음 등으로 주민과 갈등을 빚어왔던 동성조선의 이전 문제가 해결의 물꼬를 텄다는 평가다. 동성조선은 이번 투자로 본사인 송도동의 조선소 작업량 중 일부를 이전하고, 향후 영일만항 내 수리조선 부지가 조성되면 송도동 조선소를 완전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