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 포드, 벤츠, 지리 등은 지난주 중국 내 일부 공장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GM과 도요타, 르노는 이번주부터 시차를 두고 재가동에 돌입했다.
그러나 대부분 공장의 인력 부족이 심각한 상태다.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타 지역을 다녀온 직원은 14일간 자가 격리해야하고, 완성차업체 자체에서도 우한시를 비롯한 중국 내 방문 금지 지역을 다녀온 직원들을 자가 격리하고 있다 보니 생산에 속도가 붙지 않고 있다.
국내 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도 17일부터 베이징과 옌청 등 일부 공장을 가동하기 시작했지만 사실상 원활한 조업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상태다.
업계에서는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3년 연속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신용 분석기관 피치(Fitch)는 4월까지 차량 판매가 부진할 것으로 전망하며 올 상반기 생산량이 전년 대비 7~9%가량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최양해 기자
cyh@steelnstee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