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조강생산량은 전년 대비 5.2% 늘어난 10억 5,300만 톤으로 최고 기록을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2월 조강 생산량은 9.125만 톤으로 전월 대비 4.1%, 전년 동월 대비 7.7% 증가했다. 일일 조강 생산량은 294만 4,000톤으로 전월 대비 0.75%, 전년 동월 대비 8.3 % 증가했다.

2020년 선철 생산량은 8억 8,752만 톤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 작년 12월 선철 생산량은 7.422만 톤으로 전월 대비 3.1%, 전년 동월 대비 5.4% 증가했다. 일일 선철 생산량은 239만 4,000톤으로 전월 대비 0.25% 감소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 10.7%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2020년 강재 생산량은 13억 2,489만 톤으로 전년 대비 7.7% 증가했다. 작년 12월 강재 생산량은 1억 2,034만 톤으로 전월 대비 2.1%, 전년 동월 대비 12.8% 증가했다. 일일 강재 생산량은 388만 2,000톤으로 전월 대비 0.74% 감소했으나 전년 동월 대비 15.4%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2020년 12월 27일 연례공작회의에서 중국 공업신식화부(MIIT)는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해 조강생산 규모를 줄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금속정보표준화연구소(CMISI)는 2020년과 같은 조강생산 증가속도는 앞으로 절대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철강업계의 쇄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강뿐만 아니라 선철, 강재 생산 역시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2020년 12월 일일 생산량의 경우 11월보다는 미미하게 감소했으나 2019년 12월 대비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생산량이 더 많은 상황에서 강재 가격도 더 비싼 편이기에 유통업체·상사는 동절기 재고 비축을 망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현지에서는 최근 탕산(唐山)지역 빌릿 공장출하가격은 톤당 3,800위안(약 585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톤당 500위안(약 77달러), 전국 동절기 재고 비축용 평균 강재 가격은 4,300위안(약 662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톤당 750위안(약 115달러) 각각 상승한 수준이라 전했다.

시장에서는 춘절 연휴를 계기로 메이커들이 생산량 및 수입원자재 가격 조정에 나서지 않는다면 생산·재고 과잉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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