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틸자원무역 권희채 대표
▲ 원스틸자원무역 권희채 대표
국내 열연·냉연도금 판재류 유통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는 중국산 철강 제품.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철강시장 호황기와 맞물려 타이트한 공급이 지속됐고 이에 중국산 판재류는 국내 시장 유통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기자가 찾아간 원스틸자원무역은 중국 포두강철 GI의 대표적인 한국 무역 회사다. 서울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이곳은 공용 오피스 빌딩 안에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었다.

권희채 대표의 안내를 받아 들어간 사무실에는 중국 원어민 수준의 회화가 가능한 직원들이 중국밀과의 소싱 업무를 진행하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2007년 11월 설립된 원스틸자원무역은 2008년 7월 중국 절강물산(ZMI)의 한국지사로도 지정됐다.

2009년 3월 대구 지사를 설립하고, 2010년 3월 우크라이나 아조브스탈의 후판 제품을 한국에 수출, 2010년 이후에는 필리핀,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태국 등에 철강 제품 수출을 시작했다.

2012년 9월 중국 심천 및 상해 사무소 설립, 2013년 7월 베트남 하노이 사무소 설립, 2015년 3월 중국 우시 및 산동 사무소를 설립했다.

2020년부터는 일본의 철강 제품을 한국에 수출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인도산 열연, 환봉 제품도 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수입 고객사를 확대하고 있다.
원스틸자원무역 권희채 대표 및 서울 강남구 사무실
▲ 원스틸자원무역 권희채 대표 및 서울 강남구 사무실
원스틸자원무역은 현재 중국, 인도, 일본, 대만, 미국, 우크라이나, 말레이시아, 러시아, 유럽 등 약 40여개 해외 제강사 제품을 직접 수입하거나 국내 50여개 실수요 고객사들이 편리하게 수입할 수 있도록 오퍼 소싱, 계약 체결, 수입 관련 정보 안내, 클레임 처리 등 무역 관련 절차를 원스톱(One-Stop)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취급 품목은 판재류 제품(열연코일, 냉연코일, 도금강판, 컬러강판, 후판, 스테인리스), 조강류 제품(선재, 환봉), 원료(철광석, 망간 브리켓), 반제품(빌렛, 잉곳)이다.

원스틸자원무역이 수입하는 판재류의 월간 수입량은 열연코일 10,000톤, 냉연코일 2,000톤, 도금강판 6,000톤, 컬러강판 1,000톤, 선재 3,000톤, 환봉 3,000톤, 평철 및 사각바 1,000톤, 스테인리스 500톤 수준이다.

◇해외밀과 직거래로 국내 고객사 만족 UP
권희채 대표는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1994년~2000년까지 포스코 인재개발원 및 마케팅 본부에서 근무한 경력을 갖고 있다.

2000년~2005년에는 일본 상사 메탈원으로 이직했고 2005년~2007년까지 포스틸(現 포스코인터내셔널)에서 수출입 업무를 담당했다.

다양한 국가와의 수출입 업무 노하우를 기반으로 현재는 중국 및 해외 상사를 거치지 않고 현지 제강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직접 소싱 업무를 진행하면서 국내 고객들의 요구 사항과 불만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일부 중국밀이 계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자 중국무역중재위원회에 소송을 진행했을 정도로, 국내 고객사들의 불만사항을 최소화하는 등 고객 만족 서비스에 노력하고 있다.

원스틸자원무역이 거래하는 해외 제강사는 △일본-NIPPON STEEL, TOKYO STEEL, UBE, JONAN △인도-JSW, TATA, SAIL, AMNSI △대만-CHUNG HUNG, CSC, QUINTAIN, SHANG CHEN △미국-NUCOR △우크라이나-AZOVSTAL △말레이시아-ALLIANCE STEEL, HLM GROUP △중국-ANGANG, BAOLI, BAOTOU, BEITAI, BENXI, DAYE, DONGFANG, HONGJI, HUAIGANG, JINXI, JIUJIANG, MAANSHAN, QINGDAO, RIZHAO, SHAGANG, SHOUGANG, TANGSHAN, TIANGANG, WUGANG, XINGCHENG, YINGKOU, ZENITH △러시아-MMK, URAL STEEL 등이 있다.

◇해외 파트너 제강사 지속 개발해 나갈 것
원스틸자원무역의 주력 아이템은 바로 포두강철 GI다. 포두강철은 중국 내몽고 지역에 위치한 제강사로 포두강철 GI 유광 제품은 건설 자재용으로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포두강철 GI 품질을 선호하는 국내 건설사들이 있는 만큼 앞으로도 GI 수입을 지속할 예정이다.

권희채 대표는 “앞으로도 해외 파트너 제강사를 지속 개발해 나갈 것이며 국내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편리하게 해외 공급사와 계약하고 최상의 제품을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스틸자원무역 전경
▲ 원스틸자원무역 전경
[회사 정보]
◇회사명: 원스틸자원무역
◇대표자: 권희채
◇품 목: 판재, 선재, 철근, 환봉, 파이프 등
◇주 소: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98 BNK디지털타워 5층
◇문의: 02-564-1388
◇홈페이지: one-steel.co.kr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