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무부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16일 우리나라를 비롯해 철강 수입에 대한 고관세를 부과하는 무역규제안을 제안했다.

미 상무부는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를 통해 철강재 수입이 미국의 경제와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규제할 수 있는 권고안을 백악관에 제안했다.

이 보고서에 기재된 권고안은 ▲ 모든 국가에 일률적으로 24%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과 ▲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등 12개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철강재에 53%의 관세를 적용하는 방법 그리고 ▲ 2017년 수입량의 63% 수준으로 국가별 대미수출액을 제한 하는 3가지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제안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4월 11일까지 최종 결정을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도 숨가쁘게 움직였다.

지난 17일 오후 4시 서울 한국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인호 차관을 비롯한 산업부 담당자와 권오준 포스코 회장, 강학서 현대제철 사장, 임동규 동국제강 부사장, 이휘령 세아세강 부회장, 김창수 동부제철 사장, 박창희 고려제강 사장, 김영수 휴스틸 부사장, 송재빈 철강협회 부회장 및 주요 철강업체·협회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美 상무부 232조 발표 대응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미국 상무부의 232조 조치권고안 내용을 공유하고, 각 조치권고안 별 영향 분석 및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정부는 일단 이번 상무부의 권고안에 대해 미국 정부의 최종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업계와 미정부, 의회, 업계 등에 대해 아웃리치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