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20일 예년보다 한달 이상 이른 조직개편과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하면서 부문별 책임경영체제와 순혈주의 타파 및 전문성 보유 인재라는 경영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외부 전만가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신성장부문장에 오규석 전 대림산업 사장을 그리고 산악연협력살장에 박성진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교수를 선임하고 포스코그룹의 씽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는 포스코경영원구원장에 산업연구원 출신 장윤종 박사를 영입했다.

이외에도 포스코는 무역통상조직 수장으로 1월중 전무급 임원을 합류시킨다는 계획이다.

최정우 회장은 그룹차원에서 중점 추진중인 2차전지 소재사업 등 미래성장동력 발굴과 육성을 담당할 외부 전문가를 물색해왔다.

포스코 오규석 신성장부문장
▲ 포스코 오규석 신성장부문장
오규석 신임 신성장부문장은 1963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영학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LG텔레콤 전략기획담당상무와 하나로텔레콤 마케팅본부장 전무 등을 거쳐 대림산업 총괄사장을 역임해 포스코의 2차 전지 소재 사업을 성장시킬 적임자로 낙점됐다.

<약력>
- 1963년생
- 서울대 경제학과, 서울대 경영학 석사
- LG텔레콤 마케팅실장 상무, 전략개발실장 상무, 전략기획담당 상무
하나로텔레콤 경영전략실장 전무, 전략부문장 전무, 마케팅부문장 전무, 마케팅본부장 전무
C&M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사장
대림산업 경영지원본부장 사장, 총괄사장
포스코 신성장부문장

포스코 박성진 산학협력실장
▲ 포스코 박성진 산학협력실장
포스코가 역점을 두고 추진중인 ‘With POSCO’를 실현시킬 포스코 박성진 산학협력실장은 1968년생으로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석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LG전자 생산기술원 선임연구원과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연구원을 거쳐 미시시피주립대학교 연구교수를 역임했다.

이후 포항공과대학교 기술지주회사 대표이사와 현재 기계공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문재인 정부 중비부 장관 후보로 올라 청문회 과정에서 낙마한 바 있다.

<약력>
- 1968년생
-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석∙박사
- LG전자 생산기술원 선임연구원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연구원
미시시피주립대학교 연구교수
(주)쎄타텍 CTO
포항시/과기부/울산시 위원장/자문위원/위원
포항공과대학교 기술지주회사 대표이사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
포스코 산학연협력실장

장윤종 포스코경영원구원장
▲ 장윤종 포스코경영원구원장
포스코의 씽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는 포스코경영원구원장으로 낙점된 장윤종 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파리제10대 경제학 박사를 수료했다.

이후 한국개발연구원과 산업연구원 부원장직을 수행했으며 4차산업혁명연구부장직을 수행했다. 향후 포스코의 4차 산업 혁명을 통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약력>
- 1958년생
- 서울대 경제학과, 프랑스 파리제10대 경제학 박사
- 한국개발연구원
산업연구원 연구원, 부연구위원, 연구위원, 선임연구위원, 디지털경제실장,
부원장, 성장동력산업연구센터 소장, 국제산업협력실 선임연구위원, 4차산업혁명연구부장
포스코경영연구원장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