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2020년 ‘판재류 강세, 봉형강 약세’ 구도는 2021년에 바뀔 것으로 내다봤다.
조사에 참여한 업체 가운데 10%만이 중국 철강 수급이 내년보다 타이트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90%는 올해와 비슷하거나 불균형 구도가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48%의 참여 업체가 2021년 중국 강재 내수 가격이 올해 보다 상승하고 51%의 참여 업체가 내년 철강사 마진이 올해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다수의 참여 업체가 내년 중국 철강 수출입 규모 둘다 올해보다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동절기 재고비축의 경우 84%의 참여업체가 재고비축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2% 참여 업체가 재고비축 가격 수준이 톤당 3,700~3,900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톤당 3,900위안을 넘어갈 것으로 내다본 기업은 소수에 불과했다.
한편 상하이강롄은 2020년 동향 예측이 맞았나 점검하기도 했다. 철광석, 철스크랩 등 원자재 가격에 대한 예측은 대체로 맞은 편이었다. .
반면 ‘기계, 트럭, 컨테이너, 가전 등의 호황으로 판재류 강세 국면이 형성되면서 판재류가 약세이고 봉형강이 강세’일 것이란 예측은 틀렸음을 인정했다. 12월 16일 기준 중국 열연∙철근 스프레드는 톤당 411위안으로 전년 대비 350위안 늘어났다.
김연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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